12월 7일 태국 뉴스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3/12/07 12:29

▶ 태국, '14명 사망' 대형 교통사고에 이층 버스 퇴출키로

면허 만료 시 갱신 불가…"4∼5년 이내 사라질 것"

태국 이층 버스 사고 현장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태국 정부가 14명이 사망한 대형 교통사고에 대한 후속 대책으로 이층 버스 운행을 금지하기로 했다.

  7일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랏끌라오 수완키리 정부 부대변인은 향후 4∼5년 이내에 이층 버스 운행이 중단될 것이라고 전날 밝혔다.

  랏끌라오 부대변인은 현재 허가된 버스의 면허가 만료되면 갱신하지 않을 방침으로, 태국 도로에서 이층 버스가 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서는 교통부가 이층 버스 높이 제한을 최대 4.3m에서 4m로 낮추도록 규정을 개정하고, 모든 버스에 위치정보시스템(GPS)을 설치하도록 했다고 그는 덧붙였다.

  태국에서 주로 장거리용으로 이용되는 이층 버스는 특이한 디자인으로 눈길을 끌지만, 안전에 대한 우려도 제기돼왔다.

  지난 5일 태국 남부 쁘라추업키리칸주에서 달리던 이층 버스가 도로를 벗어나 나무와 부딪히면서 14명이 목숨을 잃고 32명이 다쳤다.

  승객 46명 등 49명이 타고 있던 버스는 방콕에서 출발해 남부 송클라주 나타위 지역으로 이동 중이었다.

  경찰이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인 가운데 졸음운전이나 정비 불량 등이 사고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당국은 사고 당시 버스가 제한 속도인 시속 90㎞보다 낮은 시속 88㎞로 주행 중이었다고 밝혔다.


▶ 태국 송끄란, 유네스코 무형유산 등재…"세계적 물축제로 육성"

태국 최대 명절…정화 의미 물뿌리기, 관광상품으로 발전

태국 송끄란 물축제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태국 최대 명절이자 축제인 송끄란이 유네스코 (UNESCO)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태국은 대대적인 축하 행사를 열고, 내년부터는 송끄란 축제를 더욱 확대해 세계적인 행사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7일 방콕포스트와 네이션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보츠와나에서 전날 열린 유네스코 제18차 무형문화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에서 송끄란의 무형문화유산 등재가 공식 발표됐다.

  송끄란은 가면극, 태국전통마사지 등에 이어 태국의 네 번째 유네스코 문화유산이 됐다.

  세타 타위신 태국 총리는 송끄란의 문화유산 등재에 감사와 축하를 표했다.

  그는 이날 방콕시청 앞 광장에서 열리는 축하 행사를 직접 주재하며 시민들과 기쁨을 나눌 예정이다.

  송끄란은 한국 설에 해당하는 태국 고유의 새해 명절이다. 태양이 황도십이궁(黃道十二宮) 가운데 첫째 자리인 양자리(Aries)로 이동하는 시기다.

  태국인들은 이때 새해가 시작되는 것으로 여기고, 불운을 씻고 행운을 비는 의미로 손에 물을 뿌리고 불상에도 정화수를 뿌린다.

  이런 의식에서 비롯된 물축제가 송끄란의 명물이자 대표 행사로 자리 잡았다. 매년 4월 13∼15일 송끄란 연휴에는 거리에서 서로 물을 뿌리고 물총을 쏘는 축제가 열린다.

  앞서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를 비공식 통보받은 태국 정부는 송끄란을 세계적 축제로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소프트파워전략위원회는 내년부터 4월 한 달간 물축제를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내놓기도 했다.

  집권당인 푸아타이당은 송끄란을 국제적 행사로 만들어 외국 관광객 3천500만명 이상을 유치하겠다고 했다.

  그러자 한 달 내내 물축제가 이어지면 심각한 물 낭비가 발생하고 교통사고 등이 증가할 것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에 정부는 물축제는 종전처럼 사흘간만 열고 나머지 기간에는 전국에서 다른 문화 행사를 열 계획이라고 방침을 바꿨다.


▶ 코트라, 방콕서 '2023 한·태국 스마트시티·ICT 데이'

코트라 유정열 사장
[연합뉴스 자료 사진]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국토교통부와 함께 지난 6일부터 사흘간 태국 방콕에서 '2023 한·태국 스마트시티·ICT의 날'을 연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 기업 35개사와 태국 바이어 및 발주처 80여개사가 참가하며, 스마트시티·ICT 포럼, 전시 상담회, 스마트시티 산업시찰, MOU 체결식 등이 진행된다. (서울=연합뉴스)


▶ 태국, 2023 세계 디지털 경쟁력 평가에서 64개국중 35위 차지

(사진출처 : Thai Post)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MD)의 2023 세계 디지털 경쟁력 평가 결과에 따르면 64개국 중 태국이 35위를 차지했으며 아세안 국가 중에 3번째였다. 

  Prasert 디지털 경제 및 사회부 장관은 2023년 태국 디지털 경쟁력 순위 결과를 언급하며 지난해 40위에서 5계단 상승해 35위를 차지했고, 2026년까지 세계 30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상위 10개의 국가는 미국, 네덜란드, 싱가포르, 덴마크, 스위스, 한국 스웨덴, 핀란드, 대만, 홍콩이었다.

 

▶ 세타 태국 총리, 송끄란 축제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 축하를 위한 행사 개최

(사진출처 : Thairath)

  12월 6일, 유네스코가 태국의 전통축제 송끄란을 태국 4번째 인류무형유산으로 등록했다고 발표한 후, 전국의 태국인들은 매우 기뻐했다. 현재까지 유네스코에 등재된 태국의 인류무형유산으로는 노라(태국 남부의 무용극), 타이마사지, 콘(가면 춤극)이 있다.  

  유네스코 제18차 무형문화유산 보호 정부간위원회에 태국 단장으로 참석한 꼬윗 문화진흥국장은 “송끄란 축제는 태국의 아름답고 가치 있는 전통입니다. 정부는 내년 한 해 동안 송끄란 축제의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를 축하하기 위한 행사를 계획 중에 있으며, 앞으로 송끄란 축제는 정부가 추진하는 태국콘텐츠진흥원의 선두 소프트파워가 될 것입니다.”고 말했다.  

  12월 7일, 세타 총리 주재로 방콕시청 앞 광장과 인근 수탓텝와라람 사원에서 태국 송끄란 축제의 유네스코 등재를 축하하는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세타 총리는 정부가 국제적으로 협력해 송끄란 축제를 홍보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축제를 즐기기 위해 전 세계에서 방문하는 관광객들을 따뜻하게 환영할 것임을 밝혔다. 

("สงกรานต์ไทย" มรดกโลก "นายกฯ" ยินดี จัดฉลองวันนี้ ลานคนเมือง และวัดสุทัศน์/Thairath, 12.7, 온라인, 태국발, 요약번역) 
URL: https://www.thairath.co.th/news/politic/2746137

<출처 : 주태국한국문화원>


▶ 법무부 특별수사국(DSI), 대형 할인매장‘마크로(Makro)’에 불법 밀수 돼지고기 판매 여부 해명 요구

(사진출처 : Thairath)

  법무부 특별수사국(DSI)은 최근 불법 돼지고기 밀수 혐의로 수사중인 Wealthy & Healthy Foods 회사에서 돼지고기를 구입한 것으로 보이는 대형 할인매장 ‘마크로(Makro)’에 해명하도록 요구하서 기한을 30일로 설정했다.

  이번 요구는 법무부 특별수사국이 지난달 ‘마크로(Makro)’에 대해 돼지고기 구입에 대해 해명하라고 연락했을 때 문서 준비에 시간이 필요하다며 해명을 무기한으로 연기한 것에 대한 조치이다.

  태국 최대 재벌 CP그룹이 운영하는 '마크로'는 밀수가 발각된 Wealthy & Healthy Foods 회사에서 돼지고기를 구입하고 있었다는 것을 부인하는 성명을 11월 15일 발표했다. 발표 내용 중에‘마크로(Makro)’ 는 이 제품이 위생 및 품질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지난해 중반부터 문제의 회사에서 돼지고기 구매를 중단했다고 해명했었다.


▶ 미국 유명 레스토랑 ‘Cheesecake Factory’ 센트랄 월드에 태국 첫 지점 오픈

(사진출처 : MGR Online)

  미국 유명 레스토랑 ‘Cheesecake Factory’가 CentralWorld 백화점에 첫 번째 태국 및 동남아 지점을 오픈했다. 

  The Cheesecake Factory는 1978년에 미국 캘리포니아 비벌리힐스에 첫 지점을 오픈했다. 다양한 메뉴, 넉넉한 양, 독특한 장식, 전설적인 디저트로 전 세계 200여 곳에 지점을 갖추고 있다.

  유명한 치즈케이크와 함께 200가지가 넘는 요리를 즐길 수 있다. 이곳의 음식은 커다란 접시에 담겨 나온다. 양이 많아 2~3인이 나눠서 먹을 수 있다.

 

▶ 10월 제조업생산지수(MPI), 전년대비 4.29% 감소, 7개월 연속 하락세

(사진출처 : MReport)

  산업부가 발표한 10월 제조업생산지수(MPI)는 89.38포인트, yoy 4.29% 감소했고 첫 10개월의 MPI는 yoy 5.04% 감소했다. 

  산업부는 MPI 감소하는 것이 국내 경기 회복세가 더디고 외국인 관광객 수가 당처 전망치보다 낮아졌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높은 가계부채 문제로 인해 소비자들은 여전히 ​​소비에 신중을 기하고 있고, 대출금리 상승은 기업가의 금융비용과 부채부담을 증가시키고 있다. 예상보다 낮은 중국 관광객 입국으로 외국인 관광객도 전망치보다 낮았다.

  산업부 산업경제실(OIE)은 2024년 제조업생산지수(MPI)와 산업 GDP는 2~3%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합뉴스 기사는 주식회사 ‘연합뉴스’와 태국 ’교민잡지’와의 [뉴스 제공 및 전재 계약]에 따라 게재하고 있습니다.>